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한일, 도쿄서 강제징용 국장급 협의···"韓, 日에 국내 분위기 전달"

입력 2023.01.16. 15:35
최서진 기자구독

기사내용 요약

9시30분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열려

"조속한 현안 해결 위해 협의 가속화"

한일·일한협력위, 내일 합동회의 개최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일제강제징용 피해자 유족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제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서 피켓을 들고 참석해 있다. 2023.01.12.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한일 양국이 16일 오전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국장급 협의를 갖고 한국정부가 최근 공개토론회에서 공식화한 강제징용 해법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일본 외무성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실시했다. 지난달 26일 협의 이후 3주 만이다.

외교부는 "이번 국장 협의는 양 정상간 합의에 따라 조속한 현안 해결 및 관계 개선을 위해 외교당국간 긴밀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는 차원에서 개최됐다"며 "양 국장은 한일간 현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이어 "서 국장은 지난 12일 개최한 강제징용 해법 관련 공개토론회 등 국내적 분위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양 국장은 앞으로도 각 급에서 외교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일협력위원회와 일한협력위원회는 3년여 만인 오는 1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56회 합동회의를 개최한다. 나카소네 히로후미 회장대행을 비롯해 의원들과 민간 회원 등 15명이 방한해 한일 양국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