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로가기 열기 섹션 바로가기 열기

사랑방뉴스룸

MY 알림

신규 알림
뉴시스

광주시장·전남지사, 군공항 이전 '원론적 합의'(종합)

입력 2023.05.10. 18:29
구용희 기자구독

기사내용 요약

10일 '군공항 회동'서 군항 이전 3가지 원칙 합의

'갈등의 핵' 민간공항 이전은 "별도 논의하기로"

2018년 '민항 이전 3자 협약'은 사실상 파기된 것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10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군공항 이전 협의를 마치고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2023.05.10.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전남 최대 현안인 광주 군(軍)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10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사실상 첫 원포인트 회동을 갖고, 지원사업과 공론화 등에 대한 3가지 원칙에 합의했다.

그러나 시·도 간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며 '갈등의 핵'으로 떠오른 민간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기대를 모았던 '통 큰 합의'는 없었으며, 추후 별도 논의키로 해 후속 협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예고했다.

김 지사는 공동발표문 낭독 뒤 2018년 광주시와 전남도·무안군 간의 민간공항 이전 3자 협약에 대해 "사실상 파기된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시장과 김 지사는 이날 오후 3시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만나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2시간여 동안 협의를 이어갔다.

광주 군공항 이전을 놓고 첫 회동에 나선 두 단체장은 예정보다 1시간 이상 협의를 더 이어가며 의견을 좁히는 데 집중했다.

첫 협의를 마친 두 광역단체장은 공동발표문 형식을 통해 세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우선 '광주시와 전남도는 현장의 의견을 청취, 이전지역에 대한 지원사업 규모를 확정해서 함께 발표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소음문제·이주대책·지역발전 대책 등을 협의, 군공항 유치대상 지역에서 설명회와 공청회를 함께 적극 추진한다는 점'도 포함하고 있다.

군공항 이전 지역에 대한 지원사업을 함께 고민, 발표하는 한편 소음 문제나 이주 대책·지역 발전 대책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데 시·도가 함께 한다는 설명이다.

시·도간 미묘한 입장차를 보인 '민간공항 문제는 별도 논의'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그 동안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으로의 선이전을 주장했다. 그 근거로 2018년 광주시·전남도·무안군 3자간 협약을 들었다.

반면 광주시는 군공항과 민간공항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며 분리해서 이전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공동발표문 낭독이 끝난 뒤 2018년 광주시·전남도·무안군 3자간 협약의 유효성에 대한 질문에 김 지사는 "그때 민간공항을 우선해 전남도에 보내면 군공항 문제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그런 취지였다. 그 뒤 광주시에서 군공항 문제가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민간공항을 보낼 수 없다고 했다. 사실상 협약은 파기된 거나 다름이 없다"고 말했다.

당시 협약은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키로 한다는 점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가 이를 번복하면서 시도 간 대립과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그 동안 전남도가 광주시에 요구했던 민간공항 선이전 주장의 근거와 배치되는 것으로, 현장에선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강 시장과 김 지사는 실무협의체를 중심으로 한 적극 협력을 약속한 뒤 첫 회동을 마쳤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10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군공항 이전 협의를 한 뒤 회의실에서 나오고 있다.2023.05.10.hyein0342@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300

    랭킹뉴스더보기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